디지털-리더십

디지털 리더십과 현대 윤리적 온라인 리더십의 실용 사례 및 내생각

디지털 리더십과 현대 윤리적 온라인 리더십의 실용 사례 및 내생각

디지털-리더십

안녕하세요! 변화와 성장을 위해 내면의 다양성 속에서 새로운 해석과 의미를 탐구하고, 더 나은 삶의 지식을 전달하는 흑백드리머(Black and White Dreamer)입니다. 오늘날의 디지털 세계는 또 다른 현실의 영역으로 자리 잡았으며, 여기서의 우리 행동과 결정은 현실 세계에 못지않은 중요한 파급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온라인 상의 주인의식을 기반한 디지털 리더십과 전통적 리더십에 대해 이해하고, 온라인 리더십과 현대에서 주목하는 윤리적 리더십이 융합될 때 어떻게 발현되는지 알아볼 것입니다. 또한, 디지털 리더십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과 디지털 리더십의 핵심과 관련 실용적 사례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리더십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저의 생각을 공유하렵니다. 이러한 가치들을 이해하고 일상의 온라인 환경을 이용할 때 보다 건강한 디지털 문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디지털 리더십과 전통적인 리더십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글로벌 경제의 변화 속에 리더십의 형태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통적 리더십은 효과적인 의사결정, 명확한 지휘 체계, 견고한 계획 수립 등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디지털 시대의 리더십은 변화를 수용하고 혁신을 추구하는 유연한 태도,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와 적응력, 그리고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즉, 혁신과 발전이 요구되는 현시대에 발맞춰 리더십도 변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온라인 환경에서 주인의식과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리더십은 우리가 디지털 세계에서 책임감 있고 효과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온라인 공간에서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활동은 디지털 리더십을 발휘하는 책임감있는 활동으로 오늘날 많은 기업이나 조직에서 개인에게 요구하는 중대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는 일명 부카(VUCA)시대라고 일컫습니다. 부카시대는 현 사회의 지배적인 사회문화적 측면을 잘 보여주는 말입니다. 오늘날과 같은 디지털 사회는 쉽게 변하고 사라지기도 하며(Volatile), 불확실하면서(Uncertain), 복합적인 문제들이 얽혀 있고(Complex), 문제들이 더욱 모호(Ambiguous)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들은 디지털 사회에 더욱 뚜렷해지는 형태입니다. 과도한 정보의 흐름 속에서 복잡한 혼란과 리스크를 안고 사는 개인들에게는 이를 잘 관리하는 문제가 항상 따라다녔습니다. 전통적인 리더십은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이라는 거대한 환경 특성 속에서 더 두각을 드러냈다면, 현대 디지털 리더십은 변화와 혁신에 익숙해야 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빠르게 수용하고 실험할 수 있는 도전정신을 포괄하는 영역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최근데는 전통적인 리더십 개념을 넘어서, 디지털 리더십은 새롭게 주목받고 있으며, 이는 어떻게 식별하고 개발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디지털 세상에서의 리더십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그 실체를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개개인이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것은 온라인 공간의 건강과 가치있는 정보의 가공과 생산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입니다. 개인이 리더십을 발휘하고 주인의식을 갖게 되면, 온라인 공간이 더욱 긍정적이고 창의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책임감 있는 행동이 장려되고, 유해한 콘텐츠와 행동에 대한 자정 능력이 향상됩니다. 또한,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고 허위나 오해가 있는 콘텐츠나 정보를 줄이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통적인 리더십과 디지털 리더십 스타일 모두는 필요한 상황과 조건이 있기에 상황에 따라 적절한 리더십을 선택한다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크나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온라인 리더십과 현대 윤리적 리더십의 융합

윤리적 리더십은 윤리와 도덕성을 기반한 리더십으로 대게 많은 학자들이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공통되게 추구하는 의미는, 주도적인 개인이 자신의 행동과 대인관계를 통해 올바르다고 여기는 행동을 실제로 행하고, 이를 조직원들에게도 전파함으로써 함께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포괄합니다. 윤리적 리더십의 자질을 갖춘 이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특성이 나타납니다. 첫째, 윤리적 리더십을 가진 사람들은 도덕적 신념과 그에 따른 행동을 실천합니다. 2023년 미국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 게재된 윤리적 리더십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윤리적 리더는 팀 구성원들에게 모범을 보이며, 조직 친화적인 분위기를 서정하고 의사 결정 과정에서 조직원들의 의견반영을 지향하면서 투명성있게 조직을 이끌어 신뢰를 구축합니다. 또한, 조직 성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듣고 존중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실제 통계적 분석 사례에서는 윤리적으로 운영되는 팀원이 있을 때 조직이 장기적으로 더 높은 성과를 달성하고, 조직이 오래 지속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윤리적 리더십이 발휘될 때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상호간 소통과 협력에 중심을 두며, 공정한 의사결정을 최종적으로 선택합니다. 윤리적 리더십은 조직 전체 성원들을 발전하게 하고, 목표하고 있는 지향과 성원들 개인에 삶의 성장면에서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윤리적 리더십은 개인적 행동과 대인 관계를 통하여 적절한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이며 온라인 공간에서 디지털 리더십과 융합될 때, 쌍방향의 소통을 지향하고 지속가능한 콘텐츠와 정보에 기여합니다. 특히 정보를 생산하거나 소비, 공유하는 과정에 발생하는 수많은 의사 결정속에 온라인 공간을 사용하는 구성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고려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줍니다. 윤리적인 리더십은 조직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 사람들에게까지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현대에는 유통업계 등에서 더욱 윤리의식과 윤리적 리더십을 추구하는데, 이는 비윤리적이거나 부도덕적인 언행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비호감을 사고 불매 운동과 같은 여파를 조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 차원에서 브랜드의 명성이 하락하는 것은 매출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이런 기업들은 더욱 윤리적 리더십을 가진 사람들을 원합니다. 디지털 세상에서도 우리는 온라인에 친화적이고 사회적으로 책임감을 갖고 빅테크 플랫폼이나 포털 사이트가 운영하는 커뮤니티에서 온라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플루언서, 유명 셀럽을 비롯한 영향력 있는 온라인 리더들은 더 확장된 개념의 윤리적이고 도덕적 행동으로 세계빈곤 문제나 인권 문제, 난민의 어려움, 환경 보호와 같은 부분에 기여하면서 그들의 역할을 크게 빛내기도 합니다. 윤리적 리더십을 결합한 디지털 리더십은 인도주의적 기반 위에서 구축됩니다.

 

디지털 리더십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실제 윤리적 리더십에 대해 연구한 브라운 트레비노와 해리슨(Brown & Trevino Harrison)박사는 윤리적 리더십과 기타 변수 사이의 관계에서 타당성을 검증하고 관련 변인들의 실증적 연구를 통해 윤리적 리더십은 리더의 역할을 본보기로 구성원들의 행동이 윤리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개념을 측정하고 이론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인터뷰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10개 항목 측정 도구인 ‘윤리적 리더십 척도’(ELS)를 설계하고 개발해 연구에 적용시켰습니다. 이 결과는 현대 디지털 사회와 융합되어 빠른 속도로 변하는 기술과 더불어 복잡해진 사회 구조 속에 이전과는 다른 형태의 리더십이 요구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 공간에서 리더십을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몇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디지털 온라인 공간에서는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리더십이 있는 사람은 구성원들의 의견을 잘 듣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의사 결정시 이를 반영하여 공정한 결정을 내리는 능력있습니다. 둘째, 디지털 리더십이 있는 사람은 팀내에서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이러한 역량은 구성원들을 성장시키고 그들을 리드하는 역할로 전환을 되기도 합니다. 디지털 공간에서도 전통적인 리더십과 마찬가지로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들은 추진력이 있습니다. 디지털 공간에서도 팀에서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합니다. 또한, 구성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상의 운동 모임을 이끄는 리더는 모임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이 규칙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건강에 대한 목표를 달성하도록 끊임없이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특히, 우리나라(한국)에서는 카카오 오픈채팅 기능을 통해 운동을 하고자하는 많은 이들의 참여를 이끌 수 있으며 같은 건강이라는 목표를 향해 함께 성장해갈 수 있도록 앞잘 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리더십을 갖춘 이는 이처럼 자신이 지향하는 분야에 깊은 의미나 철학,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리더십은 디지털 공간에서도 자신이 담당하는 분야에서 팀 구성원 공동의 유익이라는 가치를 바탕으로 연구하고 조언을 해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지털 리더십과 윤리적 리더십을 겸비한 사람은 특히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줍니다. 이들은 디지털 공간에서도 마찬가지로 먼저 나서서 행동하고, 구성원들에게 모범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공간에서도 마찬가지로 리더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고, 구성원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이 있습니다. 리더는 일반적으로 책임성을 갖출 때 본연의 역할을 가장 잘 드러냅니다. 디지털 공간에서도 마찬가지로 디지털 리더는 자신이 맡은 역할에 대해 최선을 다하고, 구성원들에게 신뢰를 줍니다. 이처럼 온라인 공간에서 디지털 리더십을 식별할 수 있는 기준은 다양하지만 각 요소마다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성향이나 상황에 적절한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지털 리더십의 핵심과 관련 실용적 사례

디지털 리더십은 현대 사회에서 누구나 펼칠 수 있고 반드시 펼쳐야 하는 능력입니다. 특히 온라인 공간에서 활동하는 모든 개인과 조직, 그 중에서도 온라인 사용자, 커뮤니티 관리자, 콘텐츠 제작자, 기업가들은 디지털 리더십을 필수적으로 가져야 합니다. 정보를 다루는 미디어 관계자와 영향력 있는 사람들은 청중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그들의 책임은 더욱 무거워질 것입니다. 온라인 공간을 주도하고 상호작용하며 주인의식을 가지는 것은 구성원 모두에게 더 나은 경험과 더 높은 인터넷 환경의 품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리더십은 전통적인 리더십과 비교해 효율성과 접근성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팀원들과의 실시간 데이터 공유와 의사 결정, 지리적 제약 없는 팀 운영이 가능합니다. 또한, 디지털 리더십을 온라인에서 구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협업 도구나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과 작업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들과의 정기적인 가상 미팅을 통해 연결성을 유지하고,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구성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비언어적 신호 부족과 신뢰 구축의 어려움과 같은 단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디지털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과 자신이 속한 커뮤니티의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온라인 활동을 성찰하고, 주인 의식을 가져야 할 영역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명확한 목표 설정, 투명한 의사소통, 경청하는 태도, 문제있는 행동에 대한 책임 있는 접근 방법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기본 원칙을 따름으로써, 디지털 공간에서 더욱 보다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리더십의 핵심은 유연성, 통찰력, 포용성입니다.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유연한 태도로 변화에 적응해야 하고, 데이터 분석과 같은 통찰력으로 트렌드와 기회를 파악해야 합니다. 포용성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수용하고, 모두가 속해 있는 커뮤니티의 일원으로서 협력을 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리더십의 효과를 결정짓는 핵심 조건입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 리더십은 조직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게재된 한 연구에 따르면, 온라인 기술에 능숙하고 디지털 트렌드를 이해하는 리더가 있는 조직은 그렇지 않은 조직에 비해 혁신적이고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또한, 주인의식을 가진 개인이 많을수록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민주적 의사결정과 자율적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주인의식과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은 여러 면에서 긍정적인데, 특히 온라인 커뮤니티를 견고하게 만들고, 소통을 원활하게 하며, 전체적인 만족도를 높입니다. 그러나 과도한 통제나 리더십의 부재는 혼란과 분열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정보의 과잉으로 인해 생기는 많은 잡음을 거르는 것이 어려울 수 있고, 온라인 공간의 자유로운 특성이 너무 강한 나머지 리더십이 오히려 저항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상에서 조직된 디지털 리더는 단순히 온라인 과업을 지시하거나 결정하는 역할만이 아닌 조직원들의 사기를 높이고, 서로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며,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때 윤리적인 리더십을 바탕으로 한다면 조직원들이 신뢰를 얻고, 조직의 목표를 보다 쉽게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디지털 리더십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내생각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디지털 공간에서 주인의식과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은 개인적으로도, 전체적으로도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는 인간의 내면 심리와 관련된 기저 심리와도 연관이 깊습니다. 디지털 리더십을 갖춘 이들은 주인의식을 발휘하고 온라인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때 다섯 가지의 강점고 역량에서 두각을 보입니다. 첫째, 주인의식을 가진 디지털 시민으로 자기통제 능력이 뛰어납니다. 인터넷 환경에서는 사실 너무나 많은 유혹이 혼재하고, 순기능 못지 않게 유해한 측면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공간에서 주인의식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유해한 내용을 담은 콘텐츠나 허위 정보를 줄이고, 고품질의 내용과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둘째, 주인의식과 디지털 리더십이 있는 디지털 시민은 눈앞에서 얻을 수 있는 돈이나 단발적인 이익에 대한 윤리적 판단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환경에서는 윤리적 딜레마나 도덕적인 갈등이 자주 발생하고, 정보의 진실성이나 타인의 개인정보와 사생활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등한시 여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환경에서 주인의식 있는 사람은 이러한 윤리적인 문제들을 인식하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셋째, 디지털 리더십이 있는 온라인 시민은 사회적 책임에대한 인지가 있고 사회적 관계에서도 주인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때로는 오 프라인보다 우리의 행동이 더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고, 때로는 커다란 사회적 파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틱톡, 인스타그램 등 SNS에 올라온 영상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사람들의 일화를 봐도 개인이 온라인 환경에서 미칠 수 dT는 영향을 알수 있습니다. 주인의식 있는 사람은 이를 인식하고 자신의 행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행동합니다. 넷째, 디지털 리더십을 지닌 사람들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면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혁신이란 오래된 방식이나 묵은 절차에 변화를 주어 새롭게하는 것으로, 이것은 새로운 트랜드와 아이디어, 해결책이 필요한 특징을 가진 온라인 환경에서 꼭 필요한 면모입니다. 또한, 주인의식 있는 사람은 이를 찾아내고 구현하는 데 매우 능숙합니다. 온라인에서 발휘되는 주인의식은 끊임없는 이슈에 대해 질문으로 이어지고, 그 결과 새로운 기술이나 플랫폼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능숙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주인의식 있는 디지털 시민은 디지털 리더십을 지닌 사람으로서 자기효능감이 높습니다. 자기효능감은 자신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을 의미합니다. 온라인에서는 다양한 도전과 과제가 주어지는데, 이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디지털 리더들은 자기효능감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을 이끌어 냅니다. 주인의식과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리더십은 우리가 온라인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행동하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강점들을 발휘하여 우리는 더 안전하고 윤리적인 디지털 세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