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가짜 뉴스의 위협과 대응 전략 현명한 정보 판별이 필요한 시대 및 내생각

가짜 뉴스의 위협과 대응 전략 현명한 정보 판별이 필요한 시대 및 내생각

가짜뉴스

안녕하세요! 변화와 성장을 위해 내면의 다양성 속에서 새로운 해석과 의미를 탐구하고, 더 나은 삶의 지식을 전달하는 흑백드리머(Black and White Dreamer)입니다. 시대가 바뀌고 기술이 발달하면서 정보를 얻는 경로가 다양해졌습니다. 세상은 점점 더 많은 정보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검증되지 않은 정보, 즉 허위 정보들의 확산 속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혼란스러운 정보의 바다 속에서 실체가 없는 이야기들이 사실처럼 퍼지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는 온라인 뉴스와 소셜 미디어, 블로그나 유튜브 등의 콘텐츠를 통해 매순간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있는데, 정보의 양이 많아질수록 잘못된 정보나 가짜 뉴스 또한 많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본 글에서는 ‘가짜 뉴스'(Fake News)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이 정보의 범람 시대 속에서 현명한 분별력으로 가지고 정보를 습득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논하고, 어떻게 이러한 현상에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허위 정보 소위 ‘가짜 뉴스’라고 불리는 그릇된 정보들은 우리 일상 속에서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매일같이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소비하는 사람들은 왜 이 문제가 심각한지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가짜 뉴스가 넘쳐나는 이유와 그로 인해 야기되는 곤란, 그리고 이에 대처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입니다.

 

가짜 뉴스의 뜻 및 확산 이유

현대 사회는 정보의 홍수가 아닌 폭발의 시대라고 불릴만큼 정보가 증가하는 시대입니다. 디지털 기술력이 발달하면서 가짜 뉴스는 범람하고 있습니다. 한국언론법학회의 학술 저널에 따르면, 신문 방송과 언론학계에서는 ‘가짜뉴스’(Fake News)를 언론의 외양적 진실스러움을 훔친 기만적 ‘가짜 정보’로 규정합니다. 또한, 상업적이거나 정치적 목적에서 다른 사람을 속이려는 의도가 담긴 정보이자 정보를 받아들이는 사람이 허구임을 오인하도록 언론보도의 양식을 띤 정보, 검증된 사실처럼 허위포장한 정보가 가짜 뉴스라고 구체적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그 중 대표적인 통로가 되는 것이 소셜미디어입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가짜뉴스가 확산되고 있는 이유는 소셜미디어 이용의 확산으로 정보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정보 생산의 원천이 주류 매체나 공신력 있는 언론이 아닌 전문성이 떨어지는 개인이나 온라인 매체로 확산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제 저널리즘이 가지는 특징과 전문성과는 거리가 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비주류 정보전달매체가 되는 개인이나 조직은 개인적인 이야기를 함께 게시하면서 온라인서핑을 하는 개인들과 촘촘하고 친밀한 유대를 일으켜 허위 정보가 담긴 콘텐츠가 널리 확산되는데 기여하게 됩니다. 실제 2023년 한국정치정보학회 저널 제 26권 제2호에는 국민대학교에서 가짜뉴스 확산 원인에 대해 연구한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상에서 개인이 속한 커뮤니티 구성원들이나 팔로우하는 소셜미디어의 소유주의 태도가 루머의 확산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합법적이고 검증된 콘텐츠와 가짜 콘텐츠의 확산 과정을 비교한 트위터의 연구 결과(Sharma, He, Seo & Liu, 2021).)에서는, 가짜 콘텐츠에 대해 더 많은 공통된 루트가 존재했습니다. 가짜 콘텐츠가 짧은 시간에 폭발적으로 확산하고, 그 확산의 범위도 더 넓다는 것입니다. 가짜 뉴스는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허위 정보를 말하며, 이로 인해 사람들이 사실과 다른 판단을 내리게 하고, 사회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짜뉴스의 확산은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간 심리적 차원에서 가짜 뉴스가 확산되는 이유를 살펴보면 김병수 교수는 그의 저널 ‘가짜뉴스에 속고 싶은 사람들’(인물과사상)을 통해 인간은 일관된 맥락에 따라 설명된 것을 선호하는 측면이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인간이 생각을 하다가 어떠한 생각이 일관된 맥락 설명될 때 ‘인지조화’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이는 다시 말해 ‘인지부조화’를 거부하기 위한 방어기제로써 정보의 수용을 결정할 때 사실(fact) 혹은 거짓(False)의 여부 보다 기존의 나의 신념을 뒷받침하고 구조화를 이루어주는가에 따라 정보를 수용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정보에 대한 취사선택의 차원이 아닌 자신의 생각과 인간은 자기 신념을 뒷받침하거나 옳다는 것을 확인 시켜주는 정보를 갈구하는 경향이 있고, 이는 온라인상에서 가짜뉴스가 진위여부에 대한 평가 없이 무분별하게 수용되는 근본적인 원인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화제성이 높은 가짜 뉴스를 생산하게 되고, 이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퍼지게 되었습니다.

 

가짜 뉴스로 야기되는 위협과 곤란

현대 사회에 있어서 정보의 신뢰성은 개인의 의사 결정과 공공의 안녕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가짜 뉴스의 위력이 큰 이유는 모든 연령대와 직군의 사람들에게 구분없이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이러한 심각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가 정세와 관련하여 불안감을 극대화 시켜 허위 뉴스를 사실처럼 유포하여 국가적인 불안을 조성하고, 특히 선거 기간에 유권자들과 정책 입안자들에 이에 대해 국가의 안보를 지켜줄 특정 후보나 정당을 지지하도록 조작될 우려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공간에서 특정 아이돌이나 배우에 대해 사실이 아닌 내용을 다루거나 이슈가 생기면 발빠르게 관련 내용을 짜깁기하거나 편집해 소셜미디어(SNS)에 기사 혹은 이와 같은 이슈글 혹은 사진 및 영상으로 제작하여 조회수를 통한 이득을 취하는 일명 사이버 렉카(Cyber Wrecker)로 인해 무절제한 허위 뉴스들이 범람하고, 이러한 근거없는 비방성 콘텐츠를 진실인 듯 포장하여 의도한 거짓정보 유포로 치명적인 피해를 야기하기도 합니다. 최근 몇 년간 온라인에서 퍼진 허위 정보의 예는 수없이 많습니다. 정치적인 음모론부터 의학적 잘못된 정보까지, 가짜 뉴스는 다양한 영역에서 발견됩니다. 통계에 따르면, 정치적 목적으로 만들어진 가짜 뉴스는 유권자들의 표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선거 결과를 왜곡시킬 수 있는 심각한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한국의 언론진흥재단 국내 연구자료를 살펴보면, 가짜 뉴스의 실제 건수를 추정하는 것은 현재로서 불가능하지만, 전체 검증된 뉴스 콘텐츠의 총 량에서 1%의 가짜뉴스가 생산, 유포된다고 가정할 때 가짜 뉴스로 기인한 경제적 손실은 사회적 피해금액으로 7조 3200억 원이며 연간 비용 30조 900억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30조 900억원은 2016년 기준 GDP의 1.9%에 해당하는 어마한 수치입니다. 이렇게 일정 선을 넘는 허위 정보의 유호 행동은 용납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가짜 뉴스 피하고 검증된 정보에 접근하는 방법

가짜 뉴스와 정확한 정보를 구분하는 일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정보를 얻는 것은 개인의 권리이며 권리를 행사하기 위한 사전 조건입니다. 우리는 디지털 리터러시를 근거해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때의 디지털 건강 관리와 사용시간, 온라인 정보 소비활동,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선택하는 과정, 법과 윤리를 고려해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고 조합하는 일의 중요성을 인지해야할 것입니다. 디지털 인공지능 사회에서 윤리적인 이슈는 가짜 뉴스를 식별하고 올바른 정보는 올바른 의사 결정으로 이어지며, 이는 공동체의 건강한 발전에 기여합니다. 반면, 잘못된 정보에 기반한 결정은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공동체 전체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가짜 뉴스를 피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비판적 관점’으로 접근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무조건적인 비판적 접근이 아닌, 내가 접하는 정보와 나의 분별력 사이의 비판적 임계의 거리를 설정하고, 내가 다루는 정보를 관찰하면서 콘텐츠를 소비는 현명한 행동입니다. 먼저, 출처를 확인하고 다각도에서 생각하면서 콘텐츠에 비판적 거리 두기의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이 정보가 사실이 아닐 수 있다는 인지는 객관적인 정보를 취하는데 유익합니다. 뉴스를 소비할 때 여러 매체의 보도를 비교하는 것도 도움이됩니다. 전문가나 권위자의 의견을 찾아보며, 신뢰할 수 있는 팩트체크 기관의 검증 결과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영국 런던의 공영방송사인 BBC에서는 가짜 뉴스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서 뉴스의 본연 제공 출처와 다른 보도처를 비교하고, 정보의 생산지가 지도상에 확인되는 곳인지 확인하며, 하나 이상의 증거 자료를 제시하는지 여부, 감정적인 게시물에 대한 경계, 다른 관점이나 이야기의 가능성 설명, 원 게시물에 대한 변형은 없는지 등을 검증된 정보와 가짜 뉴스를 판별파는 핵심요소로 꼽았습니다. BBC에서 검증되지 않은 자료에서 온 정보는 근거 없는 행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를 억울하게 만들 수도 있으며, 정보를 수용하는 개인의 정신도 혼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가짜 뉴스의 확산은 사회적 분열만을 불러올 뿐입니다. 이에 따라 정보의 출처를 면밀히 검토하고, 여러 경로와 수단을 통해 꼼꼼히 팩트 체크하는 노력이 요구됩니다. 정보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은 개인의 책임일 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회를 위한 집단적 노력의 일부분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에 대한 우리의 연구와 노력이 지속되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정부는 제도적으로 포털 사이트나 플랫폼 기업에 가짜 뉴스 전파에 대한 책임을 묻고 기업이 나서서 가짜 뉴스 확산을 예방하기 위한 캠페인에 참여하도록 재촉해야 할 것입니다.

 

온라인 가짜 뉴스 대응을 위한 전망과 내생각

최근 많은 이슈들이 온라인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면서 입증되지 않은 가짜 뉴스 퍼지는 일에 대한 대응은 더욱 견고해져야할것입니다. 특히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 전염병과 관련된 허위 뉴스들이 퍼지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허위 정보에 노출되었을 때 재빠르게 정확한 정보에 대한 탐색으로 인간의 사고가 옮겨지기위해서는 메타인지력이 필요합니다. 메타인지는 나의 인지과정에서 한차원 높은 깊은 수준에서 관찰할 수 있고 그 관찰한 정보에 휩쓸리거나 지배되기보다 개인이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특히 최근 뜨고 있는 생성형 AI Chat GPT도 윤리 문제와 관련해 논의된 바, 가짜 정보를 생산하기도 하고 편향되거나 신뢰도가 낮은 주장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적된바 있습니다. 하지만 오픈AI에서는 중립적인 답변과 정확한 정보전달을 위해 개발하고 있고, 다른 플랫폼과 포털사이트에서도 디지털사회의 가짜뉴스와 관련해 윤리적인 문제를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가짜 뉴스에 대한 위협을 직시하면서 제도적, 법률, 문화적 대책을 구체적으로 실행한 바 있습니다. 예일대학이나 듀크대학 등 300여개 이상의 대학들과 구글, IBM과 같은 빅테크 기업들과 함께 뉴스의 타당성과 가짜 뉴스를 식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온라인 강좌를 개설해 42일간 디지털 시민성을 기르는 교육(Making Sense of the News: News Literacy Lessons for Digital Citizen)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일에서는 2016년도부터 독일연방 정부차원에서 가짜뉴스에 대한 형사처벌 규정을 예고했고, 소셜미디어상에서 가짜뉴스 유포로 인한 범죄행위에 대해 네트워크 법집행령인 NetsDG를 내리도록했습니다. 우리나라(한국)에서는 가짜 뉴스의 문제점이 부각되고 있지만 이에 대응하기 위한 입법적인 노력은 아지 부족한 실정이며, 특피 유포자에게는 형사처벌을 제기할 수 있지만 원본 SNS제공자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묻는 입법례는 전무한 상태입니다. 온라인상의 자기 표현과 가짜 뉴스사이에는 차이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 공간에서 자기 표현은 기본권이며 누구도 제한 할 수 없지만, ‘표현의 자유’라는 명목아래에는 책임이 수반됩니다. 이 책임에는 누군가를 침해하는 행위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일은 없어야할 것입니다. 얼굴이 공개되지 않은 익명의 공간이지만 근거없는 비방성 콘텐츠를 게재하거나 과장되거나 포장된 사실 유포는 개인이나 조직, 집단에 피해를 주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적정 선을 지키는 윤리적이고 도덕적 규범이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표현의 자유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헌법 제 21조 1항에는 모든 국민이 언론과 출판의 자유를 가지고 있음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헌번에서 보장하는 표현의 자유가 제한될 경우 심각한 인권 침해가 수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짜 뉴스가 많아지는 이러한 온란인상의 일탈적인 흐름은 이러한 우리의 기본권을 스스로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가짜 뉴스의 시대에 분별력과 비판적 관점이라는 임계 거리를 두고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은 정보 홍수 시대에 자신을 위한 방파제를 구축하는 것이며, 검증된 출처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정보의 바다 위에 진실의 등대를 세우는 것과 같습니다. 가짜뉴스는 디지털 시대에 접어는 현대에 크나큰 사회문제입니다. 일반 대중이 정확한 정보를 접하지 못하여 자신의 권리와 이익을 올바르게 행사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더욱 건강한 미디어 환경과 디지털 환경이 건설된다면 사회는 정보에 기반한 성숙한 디지털 시민이 이용하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